- 수면장애
-
-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또는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
- 신체적
-
- 인지적
-
- 잠을 자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잠을 못 잘 것 같은 걱정, 스트레스를 경험
- 행동적
-
원인
- 생활습관 요인
-
- 흡연, 음주, 카페인음료
- 약물 : 항암제, 갑상선치료제, 항경련제, 항우울제, 경구용피임제
- 불규칙한 생활습관
- 신체적 요인
-
- 수면 무호흡증
- 주기적 근육 경축
- 그 외 : 관절염, 속쓰림, 월경, 두통
- 환경적 요인
-
- 심리적 요인
-
-
치료
약물치료
- 수면제 : 증상이 생긴 지 1달 이내의 급성기 불면증에 효과가 있음
- 각성제 : 낮 동안의 졸음 증상에 대해서 치료
인지행동치료
- 심리적 스트레스가 해결되고 마음이 안정된 후에도 잘못된 수면습관 등으로 잠들기 힘들 때 치료하는 방법
잠을 잘 자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면위생
-
1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도록 합니다.
-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침에 잠이 깨면 바로 일어나도록 합니다.
일어나서 밝은 빛을 쬐면 잠이 깨는데 도움이 됩니다.
-
2 낮 시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 주로 햇빛이 비치는 시간대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침 직전에는 너무 격렬한 운동을 피해야 하는데, 이는 운동 자체가 자극이 되어 잠들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 3 커피나 홍차, 녹차, 핫초코, 콜라, 박카스 등 카페인이 든 음료 및 초콜릿 등을 피합니다.
-
4 낮잠은 자지 않습니다.
- 낮잠을 자게 되면 야간에 잠이 잘 오지 않게 됩니다.
-
5 저녁에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 과식 자체가 자극이 되어 잠들기 힘들어집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우유 한 잔 혹은 치즈 등을 먹는 것은 잠이 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6 저녁 7시 이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담배를 피우면 정신적으로 흥분해서 잠들기 힘듭니다.
- 7 침대는 수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침대에서 책을 보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것 등 다른 일을 하지 않습니다.
-
8 술은 숙면을 취할 수 없게 하여 잠자는 도중에 자주 깨어나게 하므로 마시지 않습니다.
-
9 잠자리에 누워 10분 정도가 지났는데도 잠이 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장소로 가서 독서를 하거나 라디오를 듣는 등 비교적 자극이 적은 일을 하다가, 잠이 오면 다시 잠자리에 가서 눕습니다.
- 10 잠자리에 들 때나 밤중에 깨어났을 때는 일부러 시계를 보지 않습니다.
- 시계를 보게 되면 잠을 자지 못한 것에 대해 걱정하게 되고, 걱정을 하게 되면 긴장이 되어 잠이 더 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시계를 볼 수 있는 침실, 화장실, 거실에서 시계를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및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kdca.go.kr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www.amc.seoul.kr/asan/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