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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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아동기에 비교적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 다른 진단과 구분되는 ADHD 핵심 증상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볼 수 있으며, 부수적인 증상으로 감정조절 어려움, 대인관계 어려움, 학습 및 수행능력 저하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 주의력 결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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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잦은 실수
- 집중을 오래 할 수 없음
- 집중하기 싫어함(숙제, 공부)
- 말귀를 못 알아들음
- 시간 관리를 잘 못함
- 물건을 잘 잃어버림
- 외부자극에 쉽게 산만해짐
- 과잉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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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꼼지락거림
- 자리에 오래 앉아있지 못함
- 활동을 조용하게 하지 못함
- 말을 너무 많이 함
- 충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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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해하거나 끼어듦
-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함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쉽게 화를 냄
- 다투는 일이 많음
원인
- 유전적 요인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부모나 형제의 병력
- 생물학적 요인
-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전두엽 기능 저하(전두엽은 주의집중력과 충동을 조절하는 역할)
- 환경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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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 및 출산 중 합병증, 외상성 뇌손상
- 임신 시 태아가 알코올이나 흡연에 노출
- 저체중, 저산소성 뇌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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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약물치료
- 중추신경자극제, 비각성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통해 과잉행동을 감소하고, 주의집중력 개선
인지행동치료
- 모델링, 역할놀이 등을 사용하여 아동의 생각이나 문제 해결 방식을 함께 변화시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치료방법
사회기술훈련
- 사회적 행동과 학업 수행을 높이는 훈련으로 친구 만들기, 자기 주장하기, 문제 해결하기, 감정 조절하기, 경청하기와 같은 사회기술 습득을 위한 훈련
가족상담
- 부모는 아동의 1차 양육자로 행동치료가 필요
- 부모교육으로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처하는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방법 및 대화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증상 호전에 도움
참고 및 출처
- 국가정신건강포털 http://www.mentalhealth.go.kr
-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health.kdca.go.kr/
-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https://www.mentalhealth.or.kr
- 대한정신건강재단 http://www.mind4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