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과다 사용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과다 사용
  • 조절되지 않는 인터넷 이용이나 지나친 인터넷 이용 때문에 일상생활(가정, 직장, 학교 등)에서 행동,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일상생활장애
  • 사용시간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불규칙한 일상생활에서 오는 건강상의 문제 유발
  • 자신의 역할 수행 어려움
내성
  • 이전과 똑같은 만족을 얻기 위해 몰두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더욱 자극적인 것을 찾게 됨
금단
  • 인터넷을 사용 하지 않으면 불안감, 초조함, 우울을 느낌
  • 스스로의 통제가 어려움
  • 사용에 방해를 받게 되면 적대감과 공격 성향
사회적 고립
  • 온라인상에서 얻게 되는 성취감에 대한 욕구가 강해짐
  • 오프라인상의 대인 관계 형성에 만족감이 떨어짐

원인

인지행동 이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연관된 부적응적 인지가 병적인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을 유발
사회기술 결손 이론
외롭거나 우울한 개인은 자신의 사회적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의사 소통이 얼굴을 마주하는 의사소통에 비해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특별히 매력적일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
신경 생물학적 이론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 연관 가능성 있으나 명확한 증거는 없음
강박 장애, 중독 장애 등이 인터넷 중독과 유사성이 있으리라 생각됨
문화적 기전
컴퓨터 및 인터넷 보급 정도와 연관
  • 치료

    동반질환 치료
    • 인터넷 중독과 관계되거나 인터넷 중독으로 보일 수 있는 우울증, 강박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의 동반질환을 치료하면 인터넷 중독 증상의 호전을 기대
    약물치료
    • 동반하는 정신 질환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적용
    인지행동치료
    • 과도한 인터넷 사용과 그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변화하려는 의지와 동기를 부여
참고 및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kdca.go.kr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