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과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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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절되지 않는 인터넷 이용이나 지나친 인터넷 이용 때문에 일상생활(가정, 직장, 학교 등)에서 행동,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
-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일상생활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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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시간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한 불규칙한 일상생활에서 오는 건강상의 문제 유발
- 자신의 역할 수행 어려움
- 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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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과 똑같은 만족을 얻기 위해 몰두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더욱 자극적인 것을 찾게 됨
- 금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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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을 사용 하지 않으면 불안감, 초조함, 우울을 느낌
- 스스로의 통제가 어려움
- 사용에 방해를 받게 되면 적대감과 공격 성향
- 사회적 고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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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상에서 얻게 되는 성취감에 대한 욕구가 강해짐
- 오프라인상의 대인 관계 형성에 만족감이 떨어짐
원인
- 인지행동 이론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연관된 부적응적 인지가 병적인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을 유발
- 사회기술 결손 이론
- 외롭거나 우울한 개인은 자신의 사회적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의사 소통이 얼굴을 마주하는 의사소통에 비해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특별히 매력적일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
- 신경 생물학적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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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 연관 가능성 있으나 명확한 증거는 없음
강박 장애, 중독 장애 등이 인터넷 중독과 유사성이 있으리라 생각됨
- 문화적 기전
- 컴퓨터 및 인터넷 보급 정도와 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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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동반질환 치료
- 인터넷 중독과 관계되거나 인터넷 중독으로 보일 수 있는 우울증, 강박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의 동반질환을 치료하면 인터넷 중독 증상의 호전을 기대
인지행동치료
- 과도한 인터넷 사용과 그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변화하려는 의지와 동기를 부여
참고 및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kdca.go.kr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